한국정보사회학회· 한국미디어경영학회 2022년 봄철 공동학술대회
지속가능한 플랫폼 사회 조망하기
구글, 애플, 네이버, 에어비앤비, 그리고 넷플릭스. 이러한 익숙한 기업들은 연결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전통적인 거대 산업을 압도한 플랫폼들입니다. ‘플랫폼 혁명’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플랫폼은 서비스, 미디어, 교육, 행정, 의료 등 사회 전반에 걸쳐 기존 질서를 파괴하고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을 매개로 한 우리의 일상을 생각해보면 ‘혁명’이라는 단어가 과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랫폼이 효율적인 모형이자 사회 혁신과 성장의 기본 문법이라는 점에 동의하면서도, 최근에는 플랫폼의 부작용과 역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통 세력과 플랫폼의 충돌, 플랫폼의 독점화, 글로벌 플랫폼과 국내 플랫폼과의 갈등 등 다양한 문제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플랫폼 사회의 초입을 지난 지금, 플랫폼의 명암에 대한 사회적 토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번 한국정보사회학회·한국미디어경영학회 봄철 공동학술대회에서 다양한 학문 분야 연구자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플랫폼 사회를 조망해 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정기학술대회 일시 및 장소
▶ 일시: 2022. 5. 13. (금) 10:30 – 18:00
▶ 장소: 대한상공회의소 지하2층
2. 학술대회 발표논문 공모 (일반 세션 / 대학원생 세션)
▶ 논문발표 신청 마감일: 2022. 3. 25 (금)
▶ 논문제출 마감일: 2022. 4. 29 (금)
▶ 논문제출 이메일: jwchoii@kai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