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ENGLISH

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17년 12월부터 2년동안 한국정보사회학회 회장을 맡게 된 고려대 미디어학부 김성철입니다.

 

한국정보사회학회는 1999년에 창립된 이래 정보사회 및 정보기술에 관련된 여러 학문 분야의 학자 및 전문가들이 모여서 다양한 학제간 연구와 토론을 통해 사회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그 동안 학회 발전을 위해 헌신해 주신 분들의 수고에 감사하며 또 물심양면으로 학회를 지원해 주신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소위 제 4차 산업혁명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 정보사회 속에서 기업이나 정부 그리고 일반 사용자들도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회와 위협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지만 새로운 환경에 걸맞는 질문과 해법은 아직 제대로 제시되고 있지 못한 상황입니다.    

 


저는 향후 2년간 한국정보사회학회가 작지만 강한 학회로서 포스트 정보사회의 다양한 이슈들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최고의 전문가 집단으로 자리를 잡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첫째, 학회의 수평적 확장을 시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 학제간 융합과 협력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국내외의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이론과 실무가 분리될 수 없는 학문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연구나 교육 측면에서 공히 학회 차원의 산학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대중과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기회도 확대하겠습니다.

 


둘째, 학회의 수직적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학회의 미래인 젊은 학자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프로그램과 대학원생들의 연구를 장려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겠습니다. 물론 학회의 자산인 시니어 학자들의 경륜과 지혜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상기한 일들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훌륭한 분들을 모셔서 새로운 집행부를 구성했습니다. 저희 집행부가 즐겁게 일하면서 학회다운 학회로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정보사회학회 회장
김성철 드림

 

▲ TOP